<

[Kyber Netwok] Kyber3.0: 아키텍처의 개편, 새로운 다이내믹 AMM 프로토콜과 KNC토큰 업그레이드

지난 1 년 동안 DeFi는 빠른 속도로 발전해 왔으며, 지난 10 월 블로그글에서 이러한 빠르 변화에 대응하는 데있어 카이버의 핵심적인 아키텍처가 어떠한 제약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지 다루었습니다.

이번에는 카이버가 어떻게 과거의 제약을 (예 : 높은 가스 소비, 무허가성 시스템 부재) 해결하고, DeFi 트렌드에 빠르게 적응하며 유동성공급자, 테이커(taker), 개발자 및 KNC 보유자에 새로운 혜택을 제공 할 방법을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첫째, 카이버 3.0 업그레이드는 카이버를 단일 프로토콜에서 다양한 DeFi 사용 사례에 맞는 목적 중심의 유동성 프로토콜 허브로 전환합니다. 이것은 카이버의 메이넷 이후, 아키텍처와 토큰 모델의 가장 큰 변화가 될 것이며 Katana와 Kaizen의 두 단계에 걸쳐 구현 될 것입니다.

둘째, DeFi의 첫 번째 자동화 된 Dynamic Market Maker 인 Kyber DMM이라는 새로운 유동성 프로토콜을 런칭 합니다. 카이버 DMM은 유동성 공급자에게 여러 중요한 혜택을 제공할것이며, 누구든 유동성 기여자 혹은 테이커가(예 : Dapp, 1inch 같은 애그리게이터, 일반 사용자) 되어 유동성을 기여하거나 유동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셋째, 새로운 아키텍처를 지원하고 네트워크의 전반적인 가치를 높이기 위해 KyberDAO 및 KNC 토큰 모델 업그레이드가 진행될 계획입니다. 이는 카이버 커뮤니티의 거버넌스 능력을 크게 향상시키고 토큰의 새로운 사용처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새로운 유동성 혁신을 지원하기 위함입니다.

카이버 네트워크는 DeFi가 시작된 이래로 혁신의 선두주자로써 유동성을 하나로 모은 최초 유동성 프로토콜을 구축하고 마켓에서 가장 성공적인 DAO 및 커뮤니티 중 하나인 KyberDAO를 구축했습니다. 또한 전문 마켓메이커들이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온체인 마켓메이킹 프레임 워크 KyberPRO를 출시했습니다. 카이버는 한 번 더 큰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카이버 3.0 는 가장 중요한 변화의 단계이며, 여러분들이 이 여정을 함께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혁신을 위한 새로운 네트워크 아키텍처

카이버의 기존 아키텍처는 ‘리저브’라고 불리는 유동성 공급자가 제공한 유동성을 사용하였습니다. 이러한 리저브모델은 ETH를 베이스 통화로 사용거나 DDOS 공격을 방지하기위한 단일 권한 모델을 따르는 등 단일 고정 인테페이스를 사용했어야 하는 제약이 있었습니다.

이 모델은 DeFi의 초기 단계에서 매우 효율적으로 작동하며 테이커들에게 가장 좋은 온체인 토큰유동성을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단일 모델은 카이버가 애그리 게이터의 상승, 무허가 유동성 기여, 스테이블 코인-스테이블 코인 거래와 같은 디파이의 트랜드를 쫓아가는데 큰 걸림돌로 작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제약을 제거하고 보다 나은 시스템으로 개선함으로써, 카이버가 미래의 모든 DeFi 트렌드를 포착 할 수 있도록 단일 유동성 프로토콜에서 다양한 DeFi 사용 사례에 맞는 다양한 목적 중심 유동성 프로토콜 허브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카이버의 이전 리저브, Fed Price Reserves (FPR) 및 Bridge Reserves는 유동성 프로토콜로 업그레이드 될것이며 카이버팀과 이더리움 개발자들은 계속적으로 새로운 사용사례를 가진 프로토콜을 개발 할 것입니다.

이 변화는 유동성 공급자와 테이커에게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단일 유동성 프로토콜에서 유동성 프로토콜의 허브로 전환함으로써 이전의 여러 제약을 제거하고 DeFi에서 유동성 공급자, 테이커 및 개발자에게 서비스를 제공 할 수있는 역량을 갖추게 됩니다.

DeFi의 많은 사용 사례와 가능성이 있기에, 하나의 유동성 프로토콜로 모든 유동성 공급자, 테이커 및 기타 시장 참여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카이버는 이번 아키텍처 업그레이드를 통해 새로운 프로토콜을 신속하게 카이버 네트워크에 연동할수있게되며 다양한 시장 참여자들의 요구를 충족 할 수 있게되었습니다.

1. 유동성 제공시 다양한 옵션을 선택

하나의 고정 인터페이스 / 허가 모델에서 다양한 목적 중심의 프로토콜을 구축하는 것으로 이동함에 따라 유동성 공급자들은 자신들의 요구와 목적에 맞춘 유동성 제공 방식을 선택할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

  • 전문 마켓 메이커의 경우, 자체적으로 리저브 컨트랙트를 개발하고 유지 할 필요 없이, 카이버의 프로패셔널 유동성 프로토콜을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온체인 마켓메이킹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오부 온체인 유동성 소스를 가진 개발자나 프로젝트는 카이버 팀과 협력하여 브리지 프로토콜에 유동성을 제공함으로써, 카이버에 연동된 100 개 이상의 Dapp에 액세스 할 수 있게됩니다.
  • 모든 LP는 자신의 선호도에 맞는 방식으로 새로운 무허가 Dynamic MM 프로토콜에 유동성을 기여하고 수수료를 받을수있습니다.

더 나아가, 카이버에서는 파생 상품을 모으고 거래하기위한 파생 상품 프로토콜, 손절매 기능을 지원하는 어드밴스 트레이딩 프로토콜 혹은 토큰 세일을 진행할수 있는 토큰세일프로토콜을 잠재적으로 개발할 것입니다.각각의 프로토콜은 특성이 다른 유동성 공급자에게서 유동성을 공급받을 것이니다.

2. 유연하고 가스 효율적인 테이커 옵션

이번 네트워크 업그레이드는 현재 아키텍처의 몇 가지 중요한 제한 사항 (단일 고정 리저브 인터페이스와 단일 네트워크 엔드포인트) 을 집중적으로 해결하려 합니다. 이러한 제약은 높은 가스 요금과 애그리 게이터가 필요한 유동성 소스 선택의 어려움, ETH가 가격산정의 베이스 통화가 되어야한다는 점등의 문제를 야기시켰습니다.

카이버 3.0의 새로운 아키텍처는 이전 모델보다 적은 가스를 필요로 하도록 설계되었으며, 테이커 (예 : Dapp 및 기타 통합)가 선택한 프로토콜에서만 직접 유동성을 가져 오거나 필요하지 않은 네트워크를 필터링 할 수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ETH가 더 이상 유일한 견적 통화가 아니므로 모든 프로토콜이 멀티-견적쌍과 토큰 대 토큰 및 스테이블 코인 대 스테이블 (DAI-USDC) 코인 거래를 허용 함으로써 테이커는 보다 유연하고 더 나은 유동성을 사용할수있게 됩니다.

3. 새로운 유동성 프로토콜로 혁신 추진

이 새로운 아키텍처를 통해 KyberDAO, Kyber 팀 및 DeFi 생태계는 함께 협력하여 메이커와 테이커가 원활하게 사용할 수있는 혁신적인 유동성 프로토콜을 만들고 유지할 수 있습니다. 카이버는 개발자가 카이버 기술을 쉽게 연동하고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DeFi 최초의 DMM (다이내믹 마켓 메이커)

카이버는 DeFi 최초의 자동화 된 DMM (Dynamic Market Maker)을 출시 할 예정이며, 카이버 네트워크에 추가 된 최초의 새로운 유동성 프로토콜 중에 하나 입니다. DMM은 소매 LP, 토큰 팀을 포함하여 누구나 액세스 할 수 있는 무허가성 유동성 프로토콜 입니다. 카이버 DMM은 오늘날 AMM시스템이 가지고있는 가장 중요한 두 가지 문제, 비효율적인 자본 사용과 임퍼머넌트 루즈(Impermanet Loss) 위험성을 낮추는데 집중한 시스템입니다.

일반적인 AMM 및 기타 유동성 플랫폼의 고정모델과 달리 Kyber DMM 프로토콜은 시장 조건이나 토큰의 특성에 반응하여 유동성 공급자에 대한 수수료 및 테이커에 대한 요금이을 최적화 시킬 수 있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이것은 간단하지만 새로운 두가지 메커니즘에 따라 운영됩니다. 메커니즘 으로는 토큰 쌍의 특성에 기반한 프로그래밍 가능 가격 곡선과 시장 조건에 따른 동적 수수료가 있습니다.

  1. 프로그래밍 가능한 가격 곡선 — 효율적인 사용 사용

현재 세대의 AMM은 ‘어디든 적용될 수있는 하나’의 접근방식을 가진 가격 곡선을 가지고 있는데 Uniswap 모델에서 사용되는 가장 일반적인 곡선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격 책정 곡선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양쪽에서(메이커/테이커) 거래 될 수 있기에 유용하지만, 슬립페이지를 낮게 맞추기 위해 엄청난 양의 유동성을 제공해야 하는 LP에게는 굉장히 큰 부담감으로 다가옵니다. 또한, 테이커는 유동성이 그리 크지 않은 pool에서 거래를 할 경우 굉장히 높은 슬립페이지로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 코인 쌍 (예 : USDC / USDT)은 일반 AMM (예 : Uniswap)에서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고정 가격 곡선이 모든 유형의 쌍에 맞도록 만들어 졌기 때문에 스테이블 코인의 슬리피지가 토큰 / ETH 쌍과 동일하게 책정됩니다. 이는 LP가 막대한 양의 유동성을 제공해야하는 문제로 비효율적인 자본 활용 문제를 초래합니다. (즉 동일한 유동성을 유니스왑에 제공했을 경우 카이버 DMM 대비 훨씬 적은 수수료만 확보할수 있게 됩니다.)

카이버 DMM은 프로그래밍 가능한 가격 곡선덕분에 유동성 풀 생성자가 가격 곡선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으며 미리 자본 증폭 요소 (capital amplification factor)를 세팅 할 수 있습니다.

가격 범위의 변동성이 낮은 안정적인 토큰페어 (예 : USDC / USDT, ETH / SETH)은 매우 높은 자본 증폭 계수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즉, 동일한 유동성 풀과 거래 규모를 고려할 때 슬립페이지가 최대 100 배 더 나을 수 있습니다. 다른 페어 (예 : WBTC / ETH)의 경우에도 자본 효율성은 최대 5 ~ 10 배 향상 될 수 있습니다. 이는 LP가 기여 규모에 비해 훨씬 더 많은 수수료를 벌 수있수 있다는 뜻입니다.

슬립페이지 예시, 슬립페이지는 낮을 수록 좋습니다.

유동성 공급자는 자본을 투입할 풀을 결정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시장에서 더 높은 자본 효율성을 달성하기 위해 서로 다른 토큰페어간의 최상의 자본 증폭 변수를 찾아낼 것이라고 믿습니다.

2. IL (임퍼머넌트 로스)위험성 완화와 LP 수익 증대를 위한 동적 수수료

비영구 손실(IL)의 위험은 현재 AMM에서 매우 잘 알려진 문제로, 한 토큰의 가격이 다른 토큰에 비해 극적으로 움직일 때 발생하는 비영구적인 손실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토큰페어 사이의 가격 변동이 심하게 일어나는 기간에는 보통 평상시보다 높은 수준의 거래량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카이버 DMM은 온 체인에서 발생하는 볼륨을 트랙하고 그에 따라 수수료를 조정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가격변동이 심하지 않은 일반 시장에서 DMM은 다른 AMM과 비슷하게 작동합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평소보다 많은 시장에서는 DMM이 자동적으로 수수료를 인상하고 거래량이 적을 때는 수수료를 낮춥니다. 이는 수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전문 마켓메이커가 사용하는 전략과 유사합니다.

DMM은 급격한 토큰 가격 변동 기간 동안 LP의 ‘비영구적 손실’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은 수수료를 회수함으로써 IL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으며, 거래가 많지 않은 기간동안에는 수수료를 낮춰 거래를 장려하고 거래량을 늘릴 수 있도록 동적으로 움직입니다.

3. 심플하고 사용자 주도적인 무허가 시스템

외부 오라클이나 고정 시스템에 의존하는 복잡한 메커니즘과 달리 카이버 DMM은 LP와 테이커의 이익을 위해 빠르게 시장을 관찰하여 메커니즘에 적용할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직관적이고 사용자 친화적 인 UI를 통해 누구나 주요 매개 변수를 결정한 후 유동성을 쉽게 기여할 수 있으며, 모든 테이커 (예 : Dapp 또는 최종 사용자)는 필요에 따라 이 유동성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나아가 KyberDAO, 토큰 팀 및 나머지 DeFi 생태계와 긴밀히 협력하여이 새로운 DMM 프로토콜의 채택과 유동성을 유도하는 최고의 인센티브 메커니즘을 만들고자 합니다. 카이버 DMM이 더 많이 사용될수록 장기적으로 카이버 DAO (및 KNC 홀더에 대한 보상)가 보상받을 수 있는 수수료가 증가 합니다.

KyberDAO와 KNC 마이그레이션 제안

네트워크 아키텍처 변경, 새로운 프로토콜 개발 및 카이버의 전반적인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카이버 팀은 카이버 DAO와 KNC 토큰에 대한 주요 업그레이드를 제안합니다.

KyberDAO는 스테이킹 된 토큰의 비율과 DAO 참여자 수로 측정했을때, DeFi에서 가장 성공적인 DAO 중 하나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번 제안을 만들게 된 3 가지 주요 동기를 말씀드리자면,

  1. KyberDAO의 거버넌스 파워 확대를 위해
  2. KNC에 대한 효용 및 가치 발생의 여러 소스 생성을 위해
  3. 유동성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KyberDAO 활성화를 위해

1) KyberDAO의 거버넌스 파워 강화

K이제 KNC에 대한 추가 사용 사례를 제공 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프로토콜 관리와 새로운 프로토콜 감독까지 더 많은 책임을 가지게 됨으로써 yberDAO의 거버넌스 중요성이 크게 향상 될 것입니다. 토큰 보유자는 새로운 프로토콜에 제공할 펀드/자금 설정과 관리, 프로토콜에 대한 수수료, 유동성 채굴 인센티브등을 설정함으로써 카이버의 성장기회를 결정하게 됩니다.

2) KNC의 다양한 사용처와 가치 생성

앞으로 KyberDAO (및 KNC 투표자)는 기존 프로토콜뿐만 아니라 새로운 DMM 프로토콜부터 및 Kyber에서 출시 될 모든 주요 프로토콜에서 모여진 수수료를 받게되며, 새로운 프로토콜의 어답션을 촉진시킬 수 있는 인센티브 보상 관련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KNC가 여러 프로토콜에서 수수료를 관리하고 징수 할 수있도록 새로운 토큰으로 업그레이드 되어야 하며, 네트워크의 모든 혁신으로 생성된 가치를 포착 할 수 있도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KNC를 소유한다는 것은 DeFi를 위해 만들어진 모든 중요한 새로운 유동성 프로토콜에 대한 명확한 이해 관계를 의미할 수 있습니다.

3) KyberDAO, 새로운 프로토콜에 대한 혁신 및 자금 조달 추진

KyberDAO는 DeFi 혁신 (예 : 유동성 인센티브 및 보상)을 지원하고 자금을 조달하고 지속 가능한 유동성 인프라를 제공하는 방법을 결정할 것입니다. 아이디어 제공에서 자금 조달, 채택 및 성장에 이르기까지 전체 혁신 프로세스는 KyberDAO에 의해 주도 될 것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변화가 카이버 네트워크를 경쟁 우위에 올릴수 있는, 새롭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창출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1 단계 : Katana

Katana는 신속함, 결단력, 카이버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는 데 초점을 맞추 었습니다. Katana 단계 (Q1–2)에서 Kyber DMM이 출시되고 KyberDAO 및 KNC 업그레이드를위한 제안이 제출됩니다. 2 단계 (Kaizen)와 전체 카이버 3.0 업그레이드는 3 분기 말에 완료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a) KNC 마이그레이션 논의 및 제안

커뮤니티 참여는 카이버의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토론을 촉진하고 중요한 카이버 주제에 대한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곧 새로운 토론 기반 거버넌스 포럼을 만들 것입니다. 다가오는 KNC 마이그레이션 및 업그레이드 제안은 커뮤니티와 함께 ​​포럼에서 논의되는 첫 번째 주요 주제가 될 것이며 제안은 마지막에 KyberDAO에 의해 투표 될 것입니다.

b) Kyber DMM Litepaper, 테스트 넷, 보안 감사

카이버 DMM 라이트 페이퍼는 작동 방식과 기존 유동성 프로토콜에 비해 뚜렷한 이점에 대해 보다 포괄적인 세부 정보와 함께 2 월에 출시 될 예정입니다. 3 월 말 메인 넷 출시에 앞서 새로운 아키텍처의 보안을 보장하기 위해 테스트 넷 운영과 스마트 계약 감사를 받게됩니다.

c) KyberDAO 및 KNC 업그레이드

제안이 KyberDAO를 통과하면 팀은 KyberDAO 및 KNC 업그레이드를 진행하여 주요 아키텍처 개편과 본격적인 기존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를 진행합니다.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과 대화하여 그들의 준비와 원활한 전환을 서포트할 것입니다.

DeFi를위한 지속 가능한 유동성 인프라 제공

카잉버 3.0은 혁신과 성장을 위한 새로운 아키텍처 업그레이드를 통해, 카이버를 DeFi를위한 목적 중심의 유동성 프로토콜의 허브로 전환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하게 KNC의 거버넌스 범위를 크게 확장하고 보상하는 것을 목표로합니다.

이 아키텍처는 카이버가 향후 확장 및 교차 체인 솔루션 (예 : L2)을 지원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듭니다.

이 블로그 글이 카이버 3.0에 대한 클리어한 개요를 제공하였기를 바라며, 앞으로 다가올 많은 변화에 대해 커뮤니티와 DeFi 생태계와의 대화 노력을 강화할 것입니다.

Discord | Website | Blog | Twitter | Reddit | Facebook | Developer Portal | KyberPRO | Kyber Tracker | KyberWidget GeneratorGithub


Kyber3.0: 아키텍처의 개편, 새로운 다이내믹 AMM 프로토콜과 KNC토큰 업그레이드 was originally published in Kyber Network on Medium, where people are continuing the conversation by highlighting and responding to this story.

>> View on Kyber Netwok

Join us on Telegram

Follow us on Twitter

Follow us on Facebook

You might also like